사업단소개글로컬문화콘텐츠창의인재양성사업단사업단소개

사업단소개글로컬문화콘텐츠창의인재양성사업단

사업단소개

교육비전

  • 대구·경북 문화 콘텐츠 산업의 성장 동력을 이끌어갈 인재 양성

교육목표

  • 대구·경북 문화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인력 양성
  • 지역의 국제 문화교류를 위한 콘텐츠 인프라 구축

운영방향

운영방향

핵심사업

핵심사업
교육과정 및 교재개발 교육과정 개발 지원 및 교재개발 지원
로컬역량강화 지역문화 콘텐츠 관련 국내조사, 초청특강 및 워크숍개최, 학생동아리활동, 국내 공모전 참가 지원
글로벌 역량강화 해외문화 콘텐츠 관련 조사, 초청특강 및 워크숍 개최, 외국어 강좌 수강, 유학생 교류 프로그램, 해외 공모전 참가지원
문화콘텐츠 역량강화 문화콘텐츠 발굴, 기획, 제작, 관리, 활용관련 초청특강 개최, 워크숍개최, 학술제지원
취업촉진 및 산학협력 현장실습 및 인턴쉽, 취업증진을 위한 초청특강, 세미나 및 워크숍 지원
교육환경개선 및 기반조성 실습실의 교육환경 개선, 실험실습 기자재 구입 지원
장학금 지원 및 사업단 운영 학생장학금 지원, 사업단 운영 지원

학생지원 프로그램

전공 간 연계 교육과정 구성

  • 학제 간 분야인 문화콘텐츠에 대한 다양하고 폭 넓은 이해를 위해 전공 간 연계 교육과정을 구성. 학생이 소속된 학과 과목뿐만 아니라 타 학과 과목을 일정 이상 이수해야만 ‘트랙인증서’를 발급
  • 전공 간 연계 교육과정 구성을 위해 총 14개 학과목을 개편 또는 신설
  • ‘트랙인증과정’을 수행하는 학생에게 장려금 지원
학부생 지원 프로그램
구분 사회문화콘텐츠
개발트랙
(사회학과)
글로컬지역콘텐츠
기획트랙
(지리학과)
디지털콘텐츠
관리트랙
(문헌정보학과)
문화콘텐츠
제작홍보트랙
(신문방송학과)
전공
심화
4학년
  • 사회학적 시대진단
  • 지역개발론
  • 비도서자료의 관리
  • 전통기록물과 문화콘텐츠 정보윤리
  •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
3학년
  • 아시아지역과 현지조사
  • 해외인구연구
  • 디지털 스토리텔링
  • 지리정보시스템
  • 아시아지역과 문화
  • 국토지리조사
  • 웹 콘텐츠 제작론
  • 정보서비스론
  • 광고홍보기획론
  • 대중문화론
2학년
  • 국제사회학
  • 지역사회학
  • 문화사회학
  • 정보사회학
  • 장소마케팅론
  • 글로컬 문화도시론
  • 문화경관의 지리학
  • 자연경관의 문화콘텐츠
  • 지식정보검색론
  • 미디어편성기획론
  • 뉴미디어와 문화
  • 영상제작론
  • 미디어 글쓰기
  • 영상문화론
  • 콘텐츠스토리텔링론/실습
공통
전공
4학년 현장실습, 문화콘텐츠 기획론
3학년 문화콘텐츠 산업
공통
기초
1학년 문화콘텐츠의 이해

해외 문화콘텐츠 발굴 및 답사

  • 5명이 한 팀을 이루어 ‘문화콘텐츠’와 관련한 주제로 해외 지역 발굴 및 답사 실시
  • 해외 지역 답사 지도와 아울러 계획 발표회 및 답사 후 보고 발표회를 통해 밀도 있는 해외 지역 답사 실시

문화콘텐츠 관련 업체와의 제휴를 통한 각종 지원

  • 대구·경북 지역의 문화콘텐츠 관련 기관(정부 기관 및 기업, 시민 단체, 연구소 등)과의 업무 제휴를 통한 지원을 바탕으로 학생의 수요에 맞는 학습 실시
  • 산학협력형 현장실습 지원을 통해 문화콘텐츠 분야에 대한 현장 학습 기회 제공

문화콘텐츠 분야 전문가 초청 세미나 실시

  • 문화콘텐츠 관련 전문가(산업계, 학계, 정관계, 문화계 등) 를 초청하여 강연회를 실시